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SKT, 인공지능서비스 ‘누구’ 업데이트 실시

기사승인 2016.12.14  12:59:21

공유
default_news_ad2

- 위키검색·날씨정보 등 신규기능 추가... 향후 IPTV와도 연동 계획

SK텔레콤은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가 14일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누구’ 업그레이드로 ▲T맵 교통정보 ▲위키백과 음성검색 ▲라디오 ▲어린이 특화 콘텐츠 등 신규 서비스가 추가됐으며, ▲피자•치킨 배달 ▲날씨 안내 ▲전용 앱 등 기존 기능도 더욱 편리해졌다.
 
우선 T맵의 빠른 길 안내 정보를 통해 목적지까지 자동차로 이동시 소요시간, 도착 예정 시간을 안내해준다. 예를 들어 “회사까지 얼마나 걸려? 언제 도착해?”라고 말하면 「누구」는 “(회사까지) 35분 걸립니다”, “오후 2시 30분 도착 예정입니다” 등으로 즉각 회신한다. 
 
   
▲ SK텔레콤은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서비스 '누구(NUGU)'가 14일 대규모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 한국어판’(ko.wikipedia.org)의 약 30만개 표제어에 대해 간단한 응답이 가능해졌다. 한 예로 “위키에서 ‘바라파사우루스’에 대해 찾아줘”라고 말하면 누구는 “’바라파사우루스’는 중생대 쥐라기 전기에 오늘날 인도 중부에서 서식한 사족보행을 하는 대형 초식공룡입니다”라고 답변한다.
 
SK텔레콤은 위키백과 검색을 시범 운영 후, 향후 세부 내용까지 음성으로 들려주는 ‘지식검색 서비스’로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고객들은 14일부터 누구를 통해 7개 FM라디오 채널을 청취하거나, 동화·동요·자장가·태교음악 등 음악서비스 멜론(MelOn)과 연동된 약 4200개의 어린이 특화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이용고객의 요청을 반영해 기존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예를 들어 날씨 안내 기능을 오늘/내일, 주간 날씨 외에도 ‘현재 날씨’와 ‘초미세먼지’ 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고도화했다.
 
또한 피자·치킨 배달 요청시 메뉴를 이용 고객이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신메뉴나 선호메뉴도 누구로부터 추천 받을 수 있다. 전용 스마트폰 앱도 빠르게 확장되는 누구의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개선했다.
 
업그레이드 내용은 기기에 14일부터 자동 반영된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누구의 강점으로, 이번 업그레이드를 위해 기기를 교체하거나 별도 조작할 필요가 없다. 업그레이드에 따른 비용 또한 발생하지 않는다.
 
SK텔레콤은 이번 대규모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빠르면 이달 말 누구와 B tv(IPTV) 연동을 통해 음성으로 채널을 바꾸는 기능 등을 추가한다. 내년 초에는 대중교통 정보·소요시간 안내, 음성 커머스 기능 등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박일환 SK텔레콤 디바이스지원단장은 “다양한 의견을 제안한 고객들 덕분에 누구 출시 3개월 만에 다양한 신규 기능을 포함한 대규모 업그레이드가 가능했다”며 “사내 서비스뿐 만 아니라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을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태우 기자 medi.desk1@gmail.com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